주요활동

정기걷기

매월 둘째주 토요일에 정기걷기를 진행합니다.  혼자 걷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의 참여가 가능하겨 계절에 따라 여강길의 다양한 코스를 걸을 수 있습니다.  코스에 대한 안내는 일주일전 여강길 홈페이지, SNS를 통해 출발시간과 장소를 공지하며 매월 꾸준히 참여하시면 여강길을 완주하실 수 있습니다.  


클린워킹

지구와 건강을 지키는 걸음 ‘여강길 클린워킹’, 여강길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활동입니다. 내가 만든 쓰레기는 되가져가고 남이 버린 쓰레기는 주워서 내 뒤를 이어 여강길을 걷는 도보여행자에게 아름다운 자연을 고스란히 감상하도록 배려하는 캠페인입니다.


여강길걷기축제

봄 혹은 가을에 여주도자기축제, 오곡나루축제 등 지역의 축제와 결합 하여 여강길 걷기 축제를 진행합니다. 여강길 걷기 축제는 여강의 아름다운 진면목을 느낄 수 있어 전국에서 많은 이들이 참여하는 규모있는 축제입니다. 여강길을 걸으며 길 위에서 펼쳐지는 문화 예술 공연과 다양한 체험, 지역의 먹거리를 즐기며 여주의 특징인 강 문화와 마을 자원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이동형 축제입니다. 여강길 걷기 축제는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하며 개인 컵과 수저를 가져 오도록 하는 환경을 생각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달빛강길

강길은 그늘이 적다는 특징으로 무더운 여름에는 낮보다 밤에 걷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6월부터 10월에 진행되며 달빛에 의지하며 걷다보면 옛날 밤마실과 같은 과거 추억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여강길생태학교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여강길을 걸으며 사계절의 변화와 길이 주는 가치를 몸으로 직접 느끼며 여주가 가지고 있는 생태적자원, 인문학적자원, 문화자원, 관광자원을 지켜가는 방법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태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길을 따라 형성된 지역의 특징과 가치를 배우며 자연속에 스며들어 길을 걸으면서 만나는 마을의 모습과 거점 마을에 거주하시는 동화작가, 시인, 화가, 어부, 농부등을 만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내 고장의 구석구석을 알아가는 경험으로 진행됩니다. 



세토9거닒

매월 셋째주 토요일 9시에 여주의 명산을 걷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강길 정규 코스 이외에 여주에 있는 높고 낮은 산, 혹은 마을길등을 걸으며 걷기를 활성화 시키고 여주의 자연환경이 가진 아름다움과 가치를 볼 수 있는 행복한 걸음입니다.


나의여강문화답사기

여주는 신륵사, 세종대왕릉, 효종대왕릉, 명성황후생가 외에도 알려지지 않은 역사 문화자원이 산재해 있습니다.  여주와 여강에는 어떻게 보면 초라하고 낡아도 우리가 기억해야 할 빛바랜 역사문화를 많습니다.  조금만 눈을 돌리면 익숙해져서 놓치고 있는 여주와 여강의 숨겨진 모습을 찾아 걷기와 지역역사문화를 결합한 활동입니다.  




여강길아카데미

여강길멤버쉽 구축 및 자기주도형 도보여행을 하기 위한 기본지식 함양하며 여강길 주변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자원과 유형, 무형의 지역 향토자원을 알아가고 여강길의 가치와 여주의 다양한 자원을 여주 지역민에게 알리고 여주공동체의식을 함양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여강길의 재발견 구석구석마을여행

여주에 살면서 여강길을 걸어보지 못한 단체 혹은 개인들을 중심 으로 진행하며 걷기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여주 마을의 구석구석을 알아가며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갖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여강길지킴이

여강길을 사랑하는 분들의 순수한 자원봉사로 진행됩니다.  초행길이거나 타지에서 길을 걷다가 보이는 리본, 안내판등의 표식은 도보여행자들에게 정서적으로 큰 안정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여 여강길을 사랑하고 관심있는 여주관내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킴이 활동을 진행하며 한달에 한번 이상 정해진 코스를 걸으며 맡은 구간의 모니터링 진행하며 길의 변화를 사무국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달인형 만들기

여주 여강(남한강)에 많이 서식하고 있는 수달은 여강길의 캐릭터입니다. 여강의 상징인 수달을 모티브로 수달 퀼트 인형과 퀼트 열쇠고리 등을 회원들이 모여 손바느질로 만듭니다.


여강전국사진공모전

공모전으로 인해 찍은 사진들이 여주의 모습을 기록하는 중요한 자원이 되며 사진으로 기록한 인문학 보고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관광자원으로서 여주와 여강길을 널리 홍보하고 지역관광을 활성화 시킵니다.  


노르딕워킹 아카데미

연령이나 성별을 불문하고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는 노르딕 워킹을 여강길 걷기와 결합하여 진행합니다.  아이들이나 시니어층, 트레일러닝을 즐기는 사람 등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척추를 곧게 세우고 바른 자세로 걷는 운동법으로 여강길 걷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노르딕워킹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강나루터기행

여주에 남아있는 많은 나루터들의 흔적들을 찾아보고 옛 선조들이 강을 건너는 교통수단으로 사용했던 나루터의 의미를 되새기고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는 시간을 가집니다. 나루터에 대한 여주지역 주민들의 가치의 이해가 낮아 걸으며 만나는 나루터기행을 통해 나루터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활동입니다.


여강길안내자보수교육

여강길 길안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안전, 해설, 자원봉사등의 교육을 진행함으로서 안내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도보여행자들의 해설을 도와주는 보수교육입니다.


회원의날

여강길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곳곳에 걷기 좋은 아름다운 길들이 많습니다. 제주올레길, 지리산둘레길, 강릉바우길, 해파랑길, 군산구불길, 내포문화숲길, 남해바래길, 부산갈맷길 등. 이 멋진 길들을 1년에 한번 이상 여강길 회원들을 대상으로 다른 지역의 길을 걷는 활동을 합니다. 여강길을 후원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회원님들과 친목을 도모하는 소중한 행사입니다.


맨발걷기

맨발걷기는 몸의 각 장기와 연결된 경혈점을 자극하여 장기 주변의 혈류장이 증가하고 부족한 장기기능 개선 및 물안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며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면역력이 증가됩니다. 근육을 완화시켜 주기도 하고 기억력 증진, 학습능력 향상, 에너지 충전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강길에서도 황학산, 강천섬, 당남리섬등에서 맨발걷기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글날기념걷기 ‘걸어서세종을만나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한글날 기념 걷기를 진행합니다. 여강길4코스 오일장터길은 신륵사, 대포사, 청심루, 영릉, 효릉, 이인손묘등 여주의 역사자원이 많은 곳으로 여주의 오랜 역사와 특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주 시내구간을 관통하는 구간으로 골목여행도 가능합니다.

사단법인 여강길   주소: 경기도 여주시 주내로 65  고유번호증: 863-82-00504  대표: 장보선
비영리민간단체 여강길   주소: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105, 2층  고유번호증: 126-82-89088  대표: 장보선

E-mail : rivertrail3@naver.com  TEl : 031-884-9088~9  FAX : 031-884-9087
여강길 후원계좌 : 농협 351-1273-8414-53 예금주 : 사단법인 여강길 
Copyright by 2020 여강길. All Right Reserved.